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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년간 한국문화 vs 일본문화 주요 수출 금액 비교경제 2019. 2. 17. 20:32반응형
일본 문화 vs 한국 문화 1년간의 세계 매상
<한국> 한류 이미지로 문화 강국에 들고자 노력하는 한국
Dungeon Fighter 1조 6800억원(2018 ※1)
Cross Fire 1조 4560억원(2018 ※2)
PUBG 1조 1513억원(2018 ※3)
Lineage2 1조 0976억원(2017 ※4)
Maple Story 3124억원(2017 ※5)
BTS 2300억원(2018 ※6)
Play Station4 7조 7280억원(2016 ※7)
Nintendo Switch 5조 1363억원(2017 ※8)
Pokemon 약 5조 0000억원(2016 ※9)
Pokemon GO 1조 4560억원(2018 ※10)
Dragon Ball 1조 4024억원(2018.4-2019.3 ※11)
FGO 1조 3440억원(2018 ※12)
Monster Strike 1조 1200억원(2018 ※13)
Gundam 7854억원(2018.4-2019.3 ※14)
Puzzle & Dragons 4763억원(2017 ※15)Monster Hunter:World 4702억원(2018 ※16)
One Piece 3807억원(2017.4-2018.3 ※17)이런 걸 보고 있으면 새삼스럽게 일본 문화의 힘이 압도적으로 느껴진다.
더군다나 작년 내내 이슈였던 BTS의 매출이
플레이 스테이션4와 비교도 되지 않는 것을 보면
플랫폼의 힘이 어느 정도인지 다시 한번 실감하게 된다.
많은 차이가 나지만 한국으로써는 이 정도도 선전한 것이 아닐까?
앞으로 더 분발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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