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ijitsu Note

반응형

 

문재인 정부때 보금자리론 받았다면 꼭 알아야 한다.

 

보금자리론은 추가 주택 매입을 금지하는 조건으로 주택공사에서 주는 정책자금이다. 보금자리론은 앞으로 계속 1주택을 유지하는 조건이 붙기 때문에 향후 추가주택 매입이나 주거용 부동산 투자 계획이 있는 사람은 받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보금자리론을 받았다가 주택을 추가 구입한 사실이 탄로났을 경우 대출을 6개월 이내에 회수 조치한다. 더욱 무서운 것은 추가 주택 매입시부터 기간이익상실이 되는데 이게 무슨 뜻이냐 하면 추가 주택 매입 시점부터 기존에 받았던 보금자리론 대출 실행한도가 연체 처리 되어 버린다는 것이다. 또한 전체 금융권에 이 정보를 공유하여 다른 어떠한 금융기관에서도 담보 대출 실행이 불가능해진다는 것이다. 물론 모든 보금자리론 이용자가 다 이에 해당하지는 않는다. 문제가 되는 것은 문재인 정부때 보금자리론 대출을 받은 사람들이다. 문재인 정부때 추가 주택 금지를 비롯한 각종 규제 조항이 보금자리론에 붙었기 때문인데, 따라서 그 전에 이용했던 고객들은 자유롭게 주택을 추가적으로 매매할 수 있는 반면에 문재인 정부때 보금자리론을 받은 고객은 그 어떠한 방법으로도 추가 주택 매매나 부동산 갭투자를 할 수 없다. 

 

 

보금자리론 이용 고객마다 다 특약 내용이 다르다. 

 

본인이 대출약정할때 어떤 특약이 걸려있는지 알아보려면 해당 거래은행 지점으로 문의하여 특약사항을 안내 받으시는 것이 정확합니다. 부동산 규제가 한창이던 문재인 정부 당시 매번 특약사항이 추가되어 같은 보금자리론 고객이라도 각자 다른 조건으로 대출 계약을 했을 것이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알아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보금자리론을 다른 대출로 대환하면 가능한가요?

 

만약, 보금자리론을 이용하다가 다른 일반적인 담보 대출로 갈아타면 투자가 가능하지 않겠느냐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것 조차 막아 놓았다. 기존 보금자리론을 다른 대출로 대환할 경우 기존 특약 사항을 승계해야 하므로 역시나 추가 부동산 매입을 못하게 되며 지금 현재로써 주택공사의 보증이 들어가지 않은 주택 담보 대출은 금리가 5%르 넘어서기 때문에 비용적인 부담도 매우 크다. 이또한 본인이 대출 약정한 은행에 문의해 보면 정확한 가능 여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일반 담보 대출은 DSR을 보기 때문에 받기가 더 힘들다. 

 

 

 

 

이에 반해 디딤돌 대출은 보금자리론과 같은 규제가 없다. 

 

디딤돌 대출은 5억원 이하 아파트 살 때만 받을 수 있다. 디딤돌 대출시 1년 실거주 조건 외에는 추가주택 구입에 대한 규제는 따로 없다. 하지만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만 받을 수 있으며 LTV는 70%까지 가능하며 대출 한도가 2억 5천만원 이하이다. 만약 신혼 부부일 경우 4억, 다자녀는 3.1억이다. 대출 만기는 10~30년으로 1년 거치가 가능하며, 원리금 균등, 원금 균등, 체증식 분할상환 선택이 가능하다. 만 30세 이하와 미혼, 단독세대주는 신청이 불가하다. 미혼자는 신청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부부 합산 6천만원 이하인 저소득자를 위해 만들어진 대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방법은 없는가?

 

없다. 현재로써는.... 규제가 잠잠해질때까지 얼른 돈 벌어서 갈아타면서 새로 대출을 받으시라... 2024년~2025년 부동산이 오른다고 해서 덥썩 추가 주택을 계약하셨다가는 곤란하고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참고로 요즘 핫하다는 특례보금자리론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추가 주택 구입이 제한되니 이 점 충분히 인지해야 한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