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ijitsu Note

반응형

 

과민성 장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이란 장이 너무 과도하게 조이거나 충분히 조여지지 않아서 음식이 장을 너무 빠르게 혹은 너무 느리게 통과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과민성 장증후군은 기능성 장증후군(functional bowel syndrome), 과민성 대장(irritable colon), 경직 창자(spastic bowel), 경직 대장(spastic colon) 등으로도 불리며 궤양성 대장염(ulcerative colitis)과 같은 염증성 장질환과는 다른 것 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여행을 하거나, 사회적으로 큰 행사에 참가하거나, 일상에 변화가 있는 등의 스트레스 상황에 있는 경우, 몸에 좋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거나 과식한 후 증상이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과민성 장증후군의 일반적 증상>

복부팽만과 가스
대변 내 점액
변비
설사, 특히 식후 또는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하는 설사
용변을 보았는데도 다 보지 못한 느낌
용변을 보아야 할 것 같은 절박한 느낌
복통 및 경련이 있으며, 이 증상은 용변을 보고 나면 사라질 수도 있음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이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는다면, 원인은 다른 것일 수도 있어요. 의사는 증상이 과민성 장증후군 이외 다른 원인에 기인한 것이 아닌지를 명확히 하기 위해 혈액 검사나 대장 내시경검사를 받게 할 수도 있습니다. 

 

과민성 장증상 치료 방법

 

가장 최선의 방법은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증상을 악화시킨다고 생각되는 음식들은 피하기,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

 

그리고, 섬유질은 장운동을 개선시키므로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나나를 적극 추천! 

 

특정 음식이 과민성 장증후군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다. 음식은 과민성 장증후군을 유발하지 않는다. 그러나 음식에 따라 증상이 악화되는 것처럼 느낄 수는 있다.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으로는 고지방식이나 카페인 함유 음식 등이 있다. 지방과 카페인은 장을 수축하게 만들어 경련을 유발할 수 있다. 알코올과 초콜렛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가스가 발생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가스를 발생시킬 수 있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음식들로는 콩류, 배추, 일부 과일 등이 있다.

 

카페인, 알코올, 초콜렛 -> 가스 발생 원인

 

 

"섭취한 음식을 꾸준히 기록하면서 몇주간 증상을 지켜보는 것도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을 찾아내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과민성 장질환에 대한 치료법은 없다. 그러나 증상이 아주 좋지 않다면 증상을 조절하거나 완화시킬 수 있는 약품들을 처방하기도 한다."

 

"과민성 장증후군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과민성 장증후군으로 인하여 외출이나 출근 또는 학교생활 등 특정한 일들을 하는 데에 제약을 받을 수도 있다. 증상을 조절하기 위한 노력들이 효과를 발휘하기까지에는 다소 시간이 걸리지만 건강 식이, 새로운 스트레스 대처 방안들을 배우면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들을 피하는 등의 계획들을 실천해 나감으로써 새로운 자유를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다."

 

 

 

 

 

<과민성 장증후군 극복 방법> 
- 다양한 종류의 건강 식이요법을 실천하고 고지방 음식은 피한다.
- 수분을 많이 섭취한다.
- 하루에 매번 많은 양의 세 끼 식사를 하기보다는 소량으로 여섯 끼의 식사를 하도록 노력한다.
-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새롭고 개선된 방법들을 배워나간다.
- 완하제(Laxatives) 이용을 삼가한다. 완하제는 장을 약화시켜 의존성을 유발할 수 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