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ijitsu Note

반응형

 

 

 

가난한 사람이 반복하는 5가지 습관(가난한 사람의 착각)

 

 

머니트레이너 김경필(돈쭐남)

 

https://www.youtube.com/watch?v=aZg0p-u0Udo 

 

돈을 모으지 못하고 점점 가난해지는 사람들이 하는 잘못된 착각 5가지입니다. 만약 아래에서 말하는 착각 5가지를 여러분이 하지 않고 있다면 여러분의 재무 사정은 발전해 갈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부자가 되는데 어려움이 많을 것입니다. 어떤 착각이 있을까요?

 

 

 

 

직장인이 제테크를 시작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직장인이 제테크를 시작하는 첫 번째 스타트는 본인의 2년치 연봉을 모으는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최소 2년치 연봉을 모으기 위해서.. 즉, 목돈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사람은 목돈에 대해서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요?

 

 

 

사람들은 본인 월급의 3개월치 이상부터 목돈으로 인식한다고 합니다. 즉 내 월급이 300인데 400~500만원 정도 있으면 목돈 모으기 보다는 그냥 쓰고 싶은 생각이 먼저 든다는 겁니다. 그런데 월급이 300인데 1000만원 정도가 생겼다고 하면 이건 목돈으로 인식한다는 겁니다. 즉 쓰겠다는 생각보다는 어떻게 제테크 할까 라는 생각을 한다고 합니다.

 

 

제테크의 스타트 라인은 최소 본인의 2년치 연봉을 모았을 때 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연봉이 3000만원인 사람은 6000만원을 모아야 그때 비로소 제테크의 스타트 라인에 서게 된다는 말이죠.

 

 

 

 

그럼, 돈을 모으지 못하는 가난한 사람이 흔히 하는 착각 5가지는 무엇일까요?

 

 

 

첫번째 착각, 소득은 계속 될 것이다.

소득이 계속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큰 착각입니다. 사람은 생각에도 관성의 법칙이 있습니다. 지금의 소득이 계속 생길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하지만 사회적 정년을 생각하면 소득에는 절벽이 오기 마련입니다. 이게 너무 먼 미래라고 생각해서 그게 나에게 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살아가는 것은 큰 착각입니다. 월급은 300번 받으면 끝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300번 중에서 지금 몇 번 받았나요? 80번 정도 받았나요?

 

 

두번째 착각, 소득은 속 올라갈 것이다.

이런 생각 해보신 적 있나요? 지금 내가 다니는 직장이 월급이 작더라도 직급이 올라가고 호봉이 올라가면 연봉은 계속 올라갈 것이라고. 월급이 근무년수가 길어질수록 올라가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해 보십시오. 여러분의 월급이 올라가는 속도가 빠를까요? 아니면 여러분의 소비가 올라가는 속도가 빠를까요? 소비가 올라가는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저축하고 미래를 위해서 투자할 수 있는 돈은 올라간 소득에 비해서 계속 줄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이런 말도 있긴 하죠. 소득이 높을수록 한계소비성향이 감소한다. 하지만 이 말은 월 소득이 1000만원 이상인 경우는 맞습니다만 그 이하일 경우라면 틀린 말입니다. 월 소득이 1000만원 이상이라면 엄청난 고소득이죠. 이런 분들은 월급이 늘어나는 만큼 다 소비를 못합니다. 따라서 월급이 늘어나는 만큼 저축이 가능하다라는 말이죠. 그런데 월급이 1000만원이 안되는 사람들은 소득이 늘어나봤자 한계 소비 성향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위 표를 보면 소득 3분위인 하위 60%는 거의 남는게 없습니다. 소득이 올라갈수록 저축율이 높아진다는 것은 굉장히 고소득자에게만 해당하는 말입니다. 소득 5분위는 거의 400만원 정도를 남기는 것을 표에서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소비는 계속 올라갈 것이다 라는 말은 맞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 착각, 나중에 소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위의 기사를 보면 백화점에서 가짜 VIP 놀이를 하는 것이 유행이라고 합니다. 신세계 백화점 500만원 이상짜리 영수증을 구매해서 라운지에서 VIP 대접을 받겠다라고 하는 건데요. 본인이 직접 사용한 게 아니라 영수증만 15만원 주고 사서 VIP 놀이를 한다는 것인데요.

 

 

한편으로는 골프장에 간 사람들이 골프는 안 치고 옷을 바꿔가면서 사진만 찍고 온다는 코메디 같은 일들도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보여주기식으로 부자인 척 하는 심리.. 월급 300만원 중에 100만원도 못 모으고 있는데 나중에 월급 500만원 되면 많이 모을 수 있을까요? 아마 어려울 겁니다.

 

저축율은 반드시 떨어집니다.

 

 

 

네 번째 착각, 재테크의 성공 = 수익률을 높이는 것

 

재테크는 수익률이 날때도 있지만 수익이 안 날 때도 있기 때문에 장기간 투자를 한다고 해도 수익률이 안 높아지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따라서 제테크를 수익률을 높이는 것이라고만 생각 한다면 이것도 큰 착각입니다. 재테크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원금을 늘리는 것입니다.

 

 

원금을 늘리는 것. 바로 소득과 저축액의 싸움이 재테크다 라는 것입니다.

 

 

다섯 번째 착각, 소비를 줄이면 불행해 진다.

 

 

인간의 행복을 느끼는 호르몬은 도파민 아드레날린, 세로토닌, 엔돌핀이 있습니다. 도파민과 아드레날린은 주로 돈을 쓸 때(여행, 쇼핑 등) 분비되며 세로토닌과 엔돌핀은 주로 안정감을 느낄 때 나오는 호르몬입니다. 도파민과 아드레날린을 줄인다고 해서 불행해지지 않습니다. 저축이나 재테크를 통해서 성취감, 안정감(세로토닌, 엔돌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도파민과 아드레날린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